최근 기계식 키보드에 빠지게 되어서 최근 한 일주일을 키보드만 보고 지냈던 거 같다.
그리고 결국 정말 괜찮은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다!!
행복해~!!
처음 키보드의 정보가 0 일 때부터 시작하여 스위치부터 키캡까지 모두 찾아보며 배우게 된 것들을 짧게나마 작성해보려고 한다.
또한 몇몇의 키보드 추천도 함께 작성해보았다!
먼저 키보드를 구매하기 전에 자신이 어떤 키보드를 갖고 싶은지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해야 하는 건 크게 키보드 배열 종류, 유/무선 여부, 스위치 등이 있는 거 같다.
가장 먼저 키보드 배열 종류이다.
키보드 종류에는 크게 풀배열, 텐키리스, 미니 배열이 있다.
풀배열은 대부분 108 키 키보드로 US 자판과 방향키, 그리고 우측의 텐키까지 모두 있는 키보드를 말한다.
없는 것 없이 모두 있는 것이 장점이지만 크기가 크다는 단점이 있다.
두 번째 텐키리스는 우측에 있는 텐키가 빠진 제품으로 주로 87 키 키보드를 의미한다.
키보드 제품명에 0087이라고 적혀 있다면 바로 이 텐키리스 키보드를 의미한다.
US 배열과 방향키가 모두 존재하다.
마지막으로 미니 배열은 텐키리스보다 더 작은 배열들을 가진 제품들을 말한다. 68 배열이나 60 배열이 이 상황에 속한다.
이런 제품의 장점은 사이즈가 작아 테이블 자리를 크게 차지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펑션 키나 방향키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불편하다는 점이다.
두 번째로 키보드를 구매할 때 정해야 하는 것은 유선과 무선이다.
유선만 되는 모델은 무선에 비해 연결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선이다 보니 선을 꼭 끼워야만 작동되는 단점이 있다.
무선은 선의 제약이 없다는 장점과 테이블을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연결이 유선보다는 느릴 수 있고 대부분 유선 모델보다는 비싼 편이다.
마지막으로 위에 상황을 모두 골라 제품을 선택하였다면 정해야 하는 것은 바로 스위치이다.
스위치의 종류로는 대부분 청축, 갈축, 적축 등이 있고 더 나아가 저소음 적축, 흑축 등 다양한 축들이 있다.
축 이름들은 축 색깔을 그대로 사용한다.
가장 먼저 청축은 가장 흔한 축으로 주로 PC 방 키보드가 이러한 소리를 가진다고 한다.
청축은 클릭형이다 보니 타자를 칠 때마다 클릭음이 들린다. 그러다 보니 다른 축보다 가장 시끄러운 편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 소리가 재밌어서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사무용으로는 비추한다..
두 번째는 적축으로 소음이 적은 스위치이다. 사무용으로 적합하며 만약 조용한 키보드를 생각한다면 적축을 선택하는 것이 옳다.
가장 대중적으로 선택하는 축이기도 하다.
세 번째 갈축은 이 적축과 청축의 사이의 있는 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어느 정도의 서걱함과 소음이 있지만 청축보다는 조용한 편이라서 약간의 소리를 즐기는 사람들이 선택한다.
이후에도 적축보다 더 소음이 적은 저소음 적축과 적축이 가벼운 사람들을 위한 흑축 등이 있다.
이제부터는 내가 키보드 구매를 위해 고민하면서 찾아보았던 괜찮은 키보드 목록들을 적어보았다.
아무래도 난 기계식 키보드를 처음 입문하는 거다 보니 너무 큰돈보다는 10만 원 +- 3만 원 정도를 예산으로 잡고 시작했고 무선 키보드를 주로 찾았다. 이후에 나올 제품들도 대부분 그 예산에 맞는 제품들이다.
물론 ! *내돈내산* + 아무도 나한테 돈 안줌,,~
누가 줬으면 좋겠당,,, 하핫 ㅜ
가장 먼저 무선 텐키리스 제품을 찾는다면
" 다얼유 A87 Pro "
이것을 추천한다. 내가 지금 사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기도 하면서 이 비슷한 가격대에 매우 좋은 선택지이기 때문이다.
깔끔한 디자인에 성능부터 가스켓 구조를 가지고 있어 통울림이나 타건감이 매우 좋은 편이다.
다른 무선 텐키리스 제품으로는 몬스타기어 커스텀 키보드도 있다.
다얼유보다 가격대가 낮아서 고민했던 제품이었다. 하지만 커스텀 키보드다 보니 키캡을 본인이 조립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구글링 해보면 딱히 어려운 일은 아닌 거 같다.
만약 무선 미니 배열을 찾는다면 엔프로 2 제품을 추천해 본다.
관련해서 잇섭님의 후기를 첨부했다.
유선으로는 다얼유 A87 키보드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거 같다!
그렇게 잠깐 공부해 본 키보드에 대한 정보를 내 맘대로 적어보았다.
아무래도 나도 조금 공부하고 나와 같이 아예 처음 관심을 갖는 사람들을 위해 적는 거다 보니 설명이 축약되었거나 틀릴 수도 있다.
만약 그런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산 키보드 자랑하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자의 워크스페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성비 기계식 키보드, 독거미 키보드 🕷️ (AULA F87 Pro) 사용 후기 🚀 (4) | 2024.05.0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