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우테코

[우테코] 우아한테크코스 6기 프론트 지원 후기 및 자소서 팁! 📍

  • -
반응형

 

벌써 프리코스도 끝나고 최종 코딩테스트까지 끝났지만 학교 종강 후 이제야 조금 쉴 틈이 나서 적어보는 우테코 후기이다...

 

 

소프트웨어 장인을 꿈꾸는 모든 분들을 위한 우아한테크코스 2024 신입생 모집을 시작합니다!

 

 

우아한테크코스 a.k.a 우테코는 무엇이냐! 

간단히 말하면 배달의 민족 회사인 우아한 형제들에서 운영하는 부트캠프이다. 

 

 

 


 

 

 

1. 우테코를 지원한 이유

 

나는 학교 벽면에 붙은 포스터를 보고 이를 접하게 되어서 지원해 보게 되었다. 또한 지원하게 된 매우 큰 계기는 아무래도 참여자 전부에게 프리코스 참가 자격을 준다는 것이 매우 컸던 거 같다. 

프론트엔드라는 직무를 꿈으로 삼은 이상 배달의 민족과 같은 큰 회사에서 진행하는 프리코스를 체험만 하는 것도 얼마나 좋은 기회일까 싶어서 내가 붙을 수 있을까,, 이런 걱정도 하지 않고 바로 신청했던 거 같다. 

 


 

 

2. 자기소개서 작성 준비 

우테코 자기소개서를 준비하면서 읽어본 많은 블로그나 후기를 찾아보면 우테코에서는 하나에 몰입하는 인재를 찾는거 같았다. 또한 우테코가 제시해 준 인재상을 잘 읽어보면서 나의 모습 중 그런 부분을 가장 잘 나타내는 듯한 사례나 경험을 주로 꺼내 작성했던 거 같다. 

 

 

아래는 2024년 6기 우테코 당시 인재상이었다. 

일반 사용자용 서비스를 개발하는 회사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키워 "재교육 없이 현장의 업무를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인재"
프로그래밍에 대한 내적 동기를 가지고 있어 "평생 동안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인재"
프로그래밍과 관련한 기본 역량 외에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업하면서 같이 성장할 수 있는 소프트스킬을 갖춘 인재"

 

 

 


 

 

 

3. 자기소개서 작성 

 

1. 프로그래밍 교육 이력 (200자 이내)

고등학교/대학교 전공을 포함하여 부전공, 복수전공, 그 외 교육 기관이 있는 경우 쉼표로 구분해 작성해 주세요. 해당 사항이 없는 경우, "없음"을 입력해 주세요. (예. OO학과, 국비지원, 부트캠프, 독학)

 

  • 나는 따로 부트캠프를 수강하거나, 학원을 다닌 적이 없어서 학교명과 학과, 그리고 교내에서 진행 중인 연구실 이름을 작성했던거 같다.

 

 

 

 

2. 효과적인 학습 방식과 경험 (1000자 이내)

프로그래밍 학습을 하고 장기간 개발자로 살아가기 위해, 본인만의 효과적인 학습 방식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프로그래밍이 아니더라도 지금까지의 모든 학습 경험을 되돌아봤을 때, 본인에게 유용했던 학습 방식을 찾아낸 과정과 경험을 공유해 주세요. 그리고 이 경험은 현재 본인의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나요?

 

  • 나는 학습 + 실습 위주로 공부를 진행하는 편이 기능적으로도, 재미적으로도 잘 맞는 방법이라서 그렇게 진행했었다고 작성했다. 
  • 또한 나의 성격 중 하나인 계획적인 부분을 활용하여 이 공부법을 어떻게 더 향상 시켰는지 작성했었다. 

 

 

 

 

 

3. 성장 중 겪은 실패와 극복 (1000자 이내)

좋은 개발자가 되려면 성장 과정에서 많은 실패와 어려움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나의 성장을 위한 경험 중 실패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시도를 했고 여기서 얻은 배움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이런 경험이 현재 여러분의 성장 방식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이야기해 주세요.(혼자 겪은 경험도 좋고, 타인과 함께한 협업과정에서의 실패와 어려움도 좋습니다.)

 

  • 이 부분에서는 나는 예전에 출시했었던 어플리케이션의 과정과 그 과정 속에서 얻은 교훈을 작성했었다. 개발에 집중하다 보니 그 이상의 사용자 경험을 신경 쓰지 못했던 점을 이 경험을 통해 배웠었고, 이 실패의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과 그 교훈을 토대로 그 이후에 진행했던 프로젝트에는 어떤 달라진 점이 있는지 작성했던 거 같다. 

 

 

 

 

 

4. 오랜 시간 몰입했던 경험 그리고 도전 (1000자 이내)

진정한 몰입은 즐거움과 동시에 성장을 이끌어냅니다. 여러분이 오랜 시간 동안 주도적으로 몰입했던 경험은 무엇이었나요? 그 과정에서 어떤 도전을 마주했고, 이 경험으로 무엇을 배우고 얻었는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주세요.(반드시 소프트웨어에 대한 경험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만약 몰입한 경험의 결과물을 함께 보여주실 수 있다면 더 좋습니다.)

  • 나는 이 부분에서 내가 교환학생 기간 중 교환 학교에서 진행해보았던 프로젝트에 대해서 작성했다.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과 영어로 소통하고, 전공 지식을 나누고 배웠던 소중한 경험을 주로 작성하고, 이 과정에서 내가 얻기 위해 노력한 것, 얻었다고 느끼는 것, 배운 것 등에 집중해서 작성했던 거 같다. 

 

 

 

 

 

5. 원하는 프로그래머 모습 (1000자 이내)

여러분이 되고 싶은 프로그래머의 모습은 무엇인가요? 그 모습에 가까워지기 위해 현재 어떤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알려주세요. 여기에 더해 만약 우아한테크코스가 없다고 가정한다면 어떻게 성장해 나갈 것인지도 함께 이야기해 주세요.

 

  • 처음에는 내가 어떤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은지 작성했다. 내가 되고 싶은 프로그래머의 모습과 그 이유에 대해서 작성하였다. 
  • 그 이후에는 내가 지금 기울이는 노력에 대해서 작성하기 위해 내가 지금까지 진행한, 혹은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고 이 부분에서 내가 어떤 점을 노력하고 있는지 작성했다. 
  • 이후 나에게 우테코가 없다면 나는 어떤 모습일지 적는 부분에는 솔직하게 답했던거 같다. 만약 이 우테코와 함께 하지 못한다더라도 나는 계획한 나의 길을 계속 꾸준히 갈 것이라고, 그리고 만약 함께 하게 된다면 어떤 걸 배우고 싶은지 솔직하게 적었다. 

 

 

 

 

 

 

6. URL

작성한 몰입 경험과 관련된 개인 블로그, GitHub, 그 외 증빙 자료 등이 있다면 입력해 주세요.

여러 개가 있는 경우 Notion이나 Google 문서 등을 사용하여 하나로 묶어 주세요. 링크를 공유하실 때는 해당 링크가 공개 권한으로 접근 가능한지 확인해 주세요.

 

  • 이 부분에는 간단한 나의 포트폴리오와, 나의 자랑(성과), 그리고 지금까지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이 적힌 노션 페이지 url를 제출했다. 진행한 프로젝트는 어떤 주제였는지, 나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등이 적힌 간단한 설명이었다. 대략 하단과 같이 작성했던 거 같다. 

 

 

 

 

 

 

 

 

이렇게 모두 작성 후 제출하니 이러한 메일이 왔다. 

 

 

 

 

 

이때부터 점점 실감이 났던 거 같다,,,! 내가 진짜 지원했구나,,, 내가 정말,,,,,~? 하는

 


 

 

 

 

4. 프리코스 진행 전 

 

이렇게 지원 후 10월 19일부터 프리코스가 진행되었고 그 전쯤부터 디스코드에 먼저 가입해서 많은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고 서로 정보를 나누는 창이 만들어졌다. 나는 이러한 창을 접한 것도 정말 큰 기회이고 경험이었던거 같다. 

 

 

 

 

 

 

 

 

여기까지 후기 !!

 

최종 코딩 테스트를 본 후 최종 결과를 하루 앞둔 오늘에서야 후기를 적어보는데 적어보니 하나하나 다 감회가 새로운 거 같다. 

이렇게 모두 끝나고 생각해 보니 하나하나가 더 좋은 경험이고 나눔이었던 거 같다. 만약 내일 결과로 우테코와 함께하지 못하더라도 나는 이 과정 속에서 배운 것들, 나눔 받은 것들을 읽어보고 복습하여 나의 것으로 만드는 시간을 가질 거 같다. 그리고 배운 걸 학교 후배, 랩실 후배, 동아리 후배들에게 나눠주고 싶다. 정말 많은 걸 배운 좋은 기회였던 거 같다. 

 

프리코스 내용도 한 번에 적으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길어져서 따로 적어야 할거 같다~! 

여기서 끝~!!

반응형
Contents
-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